• Bhang, Youngmoon

[다면체탐구] 매트릭스(가상현실)와 현실은 다를 것이 없다

그러니 괜한 걱정을 할 필요도 없다.



인류가 세상을 인식하고 재해석 하는 것에 대하여 고민하기 시작한 순간, 어쩌면 세상은 가상현실이 되어버린 것이다. 플라톤은 유클리드 기하학의 삼각형을 기본으로 우주를 구성하는 물질들을 상징화했다. 오늘날에는 그가 다면체와 연결하여 생각했던 불, 흙, 공기, 물, 에테르(우주, 천상의 물질?) 등에 대한 실체도 더 명확히 알고 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한 것들은 사례를 다루는 것 외에는 긴 설명이 될 필요가 없음을 느꼈다. 처음 다면체 탐구의 구상은 '사물은 개념이다'에서 출발했다. 조금 더 와닿는, 이질감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인간이 만드는 사물은 언어다'라고 표현했던 것이다. 그것을 기본으로 하는 생각 자체에는 큰 변함이 없다. 그렇지만, 중점을 옮겨 현실, 현실인지, 현실극복(지배)으로 조금 더 일관된 관점으로 변했다. 초기 구상이 구불구불한 선과 같았다면, 수정된 안은 3개의 점을 일직선으로 이은 것과 같은 모습이다. 이 부분에서는 꽤나 만족스럽다.


현실과 가상현실 즉, 현실과 매트릭스는 기본이 다르지 않다

나는 다른 아티클([다면체탐구] What is 'Real'? - 현실이란 무엇인가?)에서 영화 매트릭스에서 말하는 #현실 정의(the definition of our reality)를 인용했다.


“What is real? How do you define 'real'? If you're talking about what you can feel, what you can smell, what you can taste and see, then 'real' is simply electrical signals interpreted by your brain.” ― Morpheus, <The Matrix>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이것은 반대로도 그리고 다르게도 생각 가능하다는 것이다. 화이트헤드(A.N.Whitehead)가 주장하는 것처럼, 우리는 늘상 '차이의 방법'에 의해 관찰하기 때문에 하나의 부각된 형상 혹은 개념이 있으면 다른 쪽은 생각하기 어렵다. 현실과 가상이 다르지 않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한마디로 이것은 전자(電子, electron)의 활동에 관한 것이다. 나는 이것을 정리해 플라톤 다면체(Platonic Solids) 중 하나를 만드는 과정을 예로 설명했다.


  1. 사진 속 플라톤 다면체는 1.8kb 정확히는 1,884 bytes 의 STL 파일이다.

  2. 1 byte 는 8 bits 이다.

  3. 따라서 1,884 bytes 는 15072 bits 가 된다.

  4. 이것은 하드디스크의 경우 플래터 표면에 자성입자로, USB 메모리 같은 플래시 메모리의 경우 플로팅 게이트의 전하량으로 다루어진다.

  5. 이것은 장치의 OS에서 1,884 bytes 의 STL 파일이 된다. 이것은 1,884 글자로 이루어진 문자열이다.

  6. 이 문자열은 다시 STL 파일을 다룰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정 6면체(cube, hexahedron)가 된다.

  7. 이것을 FDM 방식의 PLA 필라멘트를 이용하는 3D 프린터에서 3D 프린팅 가능한 G-code 로 변환하여 작업하면 정 6면체가 된다.

플래터 표면의 자성입자 혹은 플로팅 게이트의 전자 상태가 디지털 정보의 본질이다. 입자의 운동이 우주의 근본적인 활동이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실상 디지털 정보나 우리의 현실이나 전자의 활동이 근본적인 요소라는 점에서 다를 것이 없다. 세상과 통섭하는 인터페이스가 탄소 기반인 우리의 신체냐 규소 기반인 장치냐의 문제인 것이다.


연작 중 플라톤 다면체 5점의 사진이 표현하는 것은 우리의 현실인지 부분이다.

그리고 다면체 탐구 Exploring Polyhedron 연작은 현실 - 현실인지 - 현실지배의 프레임으로 전개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것이 지난 5월 15일에 완료한 개정 내용의 요점이다.


참고:

  • 1 byte = 8 bits.

  • 1 kilobyte (K / Kb) = 2^10 bytes = 1,024 bytes.

  • 1 megabyte (M / MB) = 2^20 bytes = 1,048,576 bytes.

  • 1 gigabyte (G / GB) = 2^30 bytes = 1,073,741,824 bytes.

  • 1 terabyte (T / TB) = 2^40 bytes = 1,099,511,627,776 bytes

BHANG Youngmoon Photography, Incheon, Republic of Korea

  • Facebook
  • YouTube

Incheon, Republic of Korea    e-mail. bhang@musewshop.com  

© 2020 by Youngmoon Bhang - Proudly made by Wix.com